본문 바로가기

간헐적 단식 효과. 10주차까지 얼마나?

이즈마블 2024. 8. 1.
300x250

10주 간헐적 단식 얼마나 빠졌을까?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고 별다른 운동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의 변화는 체중 -2.2kg 체지방 -1.0kg. 체지방 1kg 감량은 약 7700 Kcal를 소비해야 한다. (지방 1g은 = 9kcal의 열량을 내고, 지방조직은 약 86%가 지방, 나머지는 단백질, 무기질, 물 등으로 구성됨. 따라서, 체지방 1kg의 열량을 계산해 보면 0.86 × 1,000g × 9kcal/g = 7,740(~7,700) kcal로 계산)

체자방 1kg 모형
체지방 모형 판매 사이트의 1kg 체지방 모형

 
 

간헐적 단식 시도 1단계, 간헐적 단식 시작 5월 20일 feat 방탄커피

16:8 중 직장인에 좀 더 수월한 아침 공복유지 후 12시~ 20시까지 식사로 시작했다. 커피를 좋아해서 커피는 방탄커피고 1잔 마시면서 약 4주간 시도했다. 이때가 체지방 감소 최고치에 달했다. 체중 - 800g 체지방 -1.7kg 측정이 이상했을 수도 있겠지만 3일 후 체지방 감량이 -2kg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측정 오류는 아니었던 것 같다.  
운동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식생활 패턴만 달리 해서 얻은 결과로 아주 좋은 편이지만, 평생 이렇게 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간헐적 단식 시도 2단계, 간헐적 단식 4주 차, feat. 채소 주스, 채소 스무디

조금 더 건강한 공복과 단식 후 보식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방탄커피 대신 채소주스를 먹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주스스타일로 매일 아침 한 잔씩, 그러다가 익숙해지면서 스무디 형식으로 바꿨다. 예상 보다 공복 시간을 지내는 게 수월했다. 커피 마시는 량도 줄었다. 결과적으로 피부가 좋아지고, 배변이 좋아지고, 소화기능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았다. 다른 글에서 언급했듯 생리통이  사라지는 경험도 했다.  하지만 체감하는 좋은 느낌에 비해 체중이나 체지방 감량에는 그다지 큰 성과는 없었다. 
 
간헐적 단식 9주간의 기록

간헐적 단식 9주간의 기록

간헐적 단식 9주간의 기록지난 9주간의 간헐적 단식에 대해 복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9주간의 체성분 변화 그래프 간헐적 단식을 시작한 5월 20일을 기준(0)으로, 체중, 골격근량, 체

someblog.net

 

간헐적 단식 시도 3단계 : 간헐적 단식 10주 차, feat. 채소 주스, 채소 스무디 + 방탄커피

9주~10주가 되면서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 들었다. 옷을 입을 때 몸에 맞는 느낌도 좀 달라진 것 같고, 얼굴 모양도 달라진 느낌이 크고 그래서 측정을 해 봤다.  결과는 체중 -2.2kg 체지방 -1.0kg. 
그런데 최근 들어서 공복감이 더 한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이건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관계가 있는 것 같았다. 여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식욕 당기는 시기. 이 기간을 잘 보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에 아침 스무디 외에 10~11시경 방탄커피를 한 잔 더 마시고 있다.  주기가 끝나고 나면 다시 방탄커피는 마시지 않을 것 같다. 

방탄커피
방탄커피

여성, 직장인을 위한 간헐적 단식 추천 방법

직장인 특히 여성의 아침을 정말 바쁘다. 바쁜 아침 스킵하고 나면 커피가 (안 그런 사람도 있겠지만) 당긴다. 그런데 이제 바꿔보자. (적응을 위해 휴일에 시작하길)

  • 아침은 갈아놓은 채소과일 주스나 스무디로 한 잔만 한다. 
  • 너~무 배가 고프면 오전에 버터커피나 버터음료를 먹는다.
  • 점심은 일반식으로 먹는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먹으면 배가 안 고파야 하지만 3시 되면 어쩐지 배고픈 느낌이다. 

  • 단백질 쉐이크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단백질 쉐이크가 별로라면 의식적으로 물 한 컵 마시기와 견과류 한 봉지 챙겨 먹기를 해 본다. 
  • 저녁은 8시 전에 먹으면 Best 꼭 하지만 시간을 꼭 지키지 못했더라도 많이 먹지만 말자. 최소 튀긴 것 가공식만 좀 조심해 보자. (물론 술, 설탕, 탄산음료, 기름진 것 등등 말할 것도 없이 몸에 안 좋은 것들 안 먹는 게 주요하지만 최소한 할 수 있는 만큼만 해 보자.)

+ 동료와 함께 하면 도움이 되기도 한다. 같이 하면 힘이 되고 먹고 싶을 때 같이 안 먹는다는 의지가 된다.
 
일단 시작하고 계속 하다보면 체지방도 감량하고 몸도 더 편해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직장인이라고 단서를 붙인 이유는 조금 가벼운 접근을 해 보기는 좋아서다. 도시락도 싸 다녀봤고, 채소며 과일 간식도 싸 다녀봤지만 무겁고 번거롭고 어느 정도 하다 지쳤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다이어트를 생각했다고 빠른 결과를 보는 몇 주 몇 kg감량에 연연하지 말자. 우리는 연예인이 아니다. 투자도 건강도 천천히 급하지 않게 챙겨야 성공한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