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정리, 헷갈리는 분리배출 | 유아 용품, 장난감

이즈마블 2024. 8. 5.
300x250

집정리를 하면서 가정 먼저 물건을 선별하고 나면 그다음에 큰 산이 바로 처리분이다. 상태에 따라 기부를 할지 버릴지를 정해야 하는데 특히 유아용품은 주변에 줄 곳 있거나, 시간을 내서 중고거래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버리게 된다.  그동안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던 아이 물건이 한가득이다. 저것만 비워도 공간이 생기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 어릴 적 물건들을 정리하며 바뀐 분리배출 기준을 찾아보고 내게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해 본다.

 

유아 용품, 장난감 분리배출

플라스틱, 나사 등 여러 재질이 혼합돼 있는 장난감

건전지가 들어가거나 플라스틱 외의 재질로 구성된 장난감은 플라스틱, 철 등 재질별로 분리 배출하고 분해가 안 되는 경우 일반쓰레기 (종량제봉투)로 버린다.

나무 장난감

나무 장난감은 일반쓰레기(종량제봉투)로 버린다.

부피가 큰 미끄럼틀, 욕조 등

유아용 자동차, 미끄럼틀 같은 종량제봉투에 담을 수 없는 대형 완구류는 가구처럼 대형 폐기물로 신고/배출해야 한다. 주민센터나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종량제봉투에 담을 수 있는 인형, 천기저귀, 가제수건 등은 종량제봉투로 버린다.

실리콘 용품

실리콘은 일반배출에 해당한다. 치발기나 유아용 숟가락, 젖병의 젖꼭지 부분처럼 일반쓰레기로 버린다. 하지만 젖병처럼 실리콘을 제외한 플라스틱 부분은 실리콘 부분을 제거하고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 한다. 

장난감 분리배출 주의사항! 인형, 소형 전자제품, 장난감을 분리배출 시 폐건전지는 전용수거함에 분리배출한다.

장난감 재활용 Tip!

서울시나 서울자치단에서는 장난감을 기부받고 대여하며 수리해 주는 장난감 도서관을 운영하는 곳이 있다. 거주 중인 자치단체나 서울시 장난감도서관에 기부가 가능하다. 

헷갈리는-분리배출
헷갈리는-분리배출

 

유아용품 대형폐기물품 및 가격

품목 규격 부과금액(단위:원)
유아용 카시트 모든 규격 2,000
완구 유아용미끄럼틀 7,000
유아용 그네 1,000
유아용 목마 1,000
트램펄림 (지름 1m) 2,000
유아용 자동차 3,000
유모차 1인용 2,000
2인용 4,000
욕조 유아용 3,000
소파류 유아용 2,000
놀이매트 200cm * 150cm 미만 2,000
200cm * 150cm 이상 3,000

 

대용량, 재질별 분리배출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나머지는 일반배출이다. 

특히 아이 때 사용하는 옷이며 가방, 신발, 수건 등은 헌 옷상에  판매도 불가능 하다. 사용가능하고 깨끗하다면 기부하고 그렇지 않다면 일반쓰레기(종량제쓰레기)로 분리배출 한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