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와이 코나 공항 Texaco 주유소에서 $200 승인?! 해외 주유소 결제 구조와 여행 팁

이즈마블 2025. 8. 14.
300x250

하와이 렌터카 반납 전 주유하다 생긴 $200 승인 해프닝

하와이 여행 마지막 날, 렌터카를 반납하기 전 코나 공항(Kona International Airport) 근처 Texaco 주유소에서 주유를 했다.
실제로 주유하고 영수증 결제 금액은 $30. 그런데 공항에 도착해 카드사 앱을 확인해 보니… $200 승인?! 😮

여행 중 이용했던 주유소들

이번 하와이 여행(오아후 + 빅아일랜드)에서 주유한 곳은 Hele, Shell, Texaco
그동안은 결제 과정이 단순했고, 금액 차이 없이 즉시 승인되었다. 
하지만 마지막 날 들른 코나 공항 근처 Texaco에서는 조금 다른 경험을 하게 됐다. 

 

73-285 Kaiminani Dr · 73-285 Kaiminani Dr, Kailua-Kona, HI 96740 미국

73-285 Kaiminani Dr, Kailua-Kona, HI 96740 미국

www.google.co.kr

주유기 표기와 결제 과정의 차이

그동안 들렀던 주유소들의 기계가 가솔린만 있던 것에 반해, 이 주유소는 가솔린과 경유 모두 주유 가능했고, 다른 곳의 표기가 ‘Gasoline’이었던 것에 반해 Unleaded(무연)으로 표기했다.

코나 공항 근처 Texaco 주유소, Gasoline아니고 Unleaded(무연)
코나 공항 근처 Texaco 주유소, Gasoline아니고 Unleaded(무연)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동안 잘 사용해 오던 남편의 신한카드 체인지-업(Change-Up) 카드(Master 계열)는 결제 실패가 반복됐다.
여행 내내 문제없던 카드였지만, 이 주유소에서만 이런 현상이었기 때문에 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라 더욱 당황스러웠다. 가지고 있던 다른 Master 계열 카드(롯데카드)도 비슷하게 절차가 길어지고(갑자기 Debit(직불)인지 물어 봄), 단계 다 지나가고 나서, PIN Verify 문구가 찍힌 영수증이 나오는 등 시간이 지체되었다.

 $200 승인, 실제 결제는 $30

렌트카를 주유를 하지 않고 반납하는 경우 Gallon당 주유비용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한 번 더 마지막으로 AMEX(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로 재시도해보니, 다행스럽게도 주유를 하고 결제도 잘 마칠 수 있었다. 최종 주유 금액은 $30. 

바로 승인 알림이 오지는 않았지만 영수증도 챙겼고, 갈길이 바빠 공항으로 향했는데, 짐 다 붙이고 비행기 기다리면 확인한 앱의 승인 금액은 무려 $200.???

임시 승인 금액

당장 어쩔 수 없는 상황이고, 귀국 후 카드사에 문의해 볼 생각으로 오는 길 가능한 신경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다행히 며칠(귀국 2일 차) 뒤 정상 금액($30)으로 조정된 것을 확인했다.

실제 정산된 금액

 

 

원인 추정
해외 주유소 중 일부는 결제 전 '임시 승인 금액(Pre-Authorization)'을 크게 잡아둔다고 한다.
예를 들어, 카드 한도에서 $200~$300을 먼저 승인한 뒤, 주유 완료 후 실제 사용 금액으로 정산하는 방식. 이 과정은 보통 1~7일 안에 조정이 된다고 한다.

임시 승인 금액(Pre-Authorization)이라는 용어는 몰랐지만, 이런 상황의 가능성은 예상할 수 있었고 또 실물의 영수증을 챙겨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카드사에 소명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럼에도 문제해결 확인을 보기까지 신경이 쓰였던 것은 사실이다. 

 


이번 경험에서 배운 점

  1. 영수증 꼭 보관하기
    •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기계 결제 시 영수증은 필수
    • 한국에 돌아와서도 영수증은 꼭 챙기고 있다. 
  2. 승인 내역 즉시 확인
    • 카드사 앱으로 결제 직후 금액 체크
    • 전에 비해 바로바로 승인 내역을 챙긴다. 
  3. 임시 승인에 놀라지 않기
    • 특히 주유소·호텔·렌터카 업종은 보증금처럼 크게 잡는 경우가 많다.
    • 임시 승인 금액(Pre-Authorization)에 대해 알고 있으니 몰라서 놀랄 일은 없을 것 같다. 
300x250

댓글